가치투자연구소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타이거마스크 조회 7회 작성일 2020-08-05 12:35:58 댓글 0

본문

슈퍼개미 시리즈 (4) 가치투자연구소 김태석 대표 (남산주성)

최근 여의도 썰전에 출연하여 투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주신 가치투자연구소 김태석 대표님의 투자 스토리를 다뤄보았습니다. 슈퍼개미의 투자 철학, 방법, 노하우를 열심히 배운다면 투자의 시행착오를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다양한 슈퍼개미의 투자 이야기를 통해 본인에게 맞는 투자 스타일도 찾게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정정"
여의도 썰전에서 나온 800억은 패널분들께서 장난친거라고 합니다. 현재 김태석 대표님의 자산은 200억 수준이라고 합니다. 영상에서 800억 이라고 나온 부분은 혼란 없으시길 바랍니다. 잘못된 정보를 전달드려 죄송합니다.
만달레이 : 앞으로 구독자수 대박 예감입니다. 감사합니다.
Jeong Binhminh :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M라라 : 일반투자자가
기업방문이 쉬운건가요

강근수 : 잘봤습니다.
주식농부유비 : 영상 잘봤습니다. 므두셀라투자님 화이팅!
박동섭 : 정리 잘해주셨네요^^ 정말 유익했습니다
므두셀라TV : 여의도 썰전에서 나온 800억은 패널분들께서 장난 친거라고 하네요. 현재 김태석 대표님의 자산은 200억 수준이라고 합니다. 영상에서 800억 이라고 나온 부분은 혼란 없으시길 바랍니다. 잘못된 정보를 전달드려 죄송합니다.
1:07 800억 -> 200억
2:07 800억 -> 200억
6:04 800억 -> 200억
최민준 : 5가지 조언
1.시간을 투입해야함 - 해당 회사 철저히 조사
2. 주식투자는 전문직과 비슷하다 - 종목분석, 데이터노하우 축적
3. 종목 분석이란 - 사업영역, 브랜드가치, 시장점유율, CEO, 자산가치.등
4. 무엇보다 싸게 사야하며 분산투자 후 집중투자 종목 선정
5. 모멘텀 - 이익상승 또는 관심상승(테마)
전자 모멘텀을 중요시함

내가 더이상 가치투자연구소를 가지 않는 이유 (활동정지, 오이솔루션 분석글 삭제... )

안녕하세요 중수투자자입니다. 개미투자자로서 시장,종목을 같이 고민하고 투자마인드와 투자 철학을 같이 정립하는 그런 채널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번영상은 제가 왜 가투소를 떠나게 되었는지, 그리고 제가 왜 유튜브를 하는지에 대한 영상입니다.
영상이 다소 주관적일 수 있으니 걸러서 들어주셨으면 감사합니다...

투자의 세계는 다양합니다. 다양한 종목으로 수익을 낼 수 있고, 이미 많은 오른 종목에서 수익을 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지 않는 곳에는 더이상 갈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가치투자연구소 #가투소 #오이솔루션 #5G
김양현 : 감사합니다.
무무 : 에휴..
달이랑 콩이랑주주 : 저평가에서 고평가 매도
저도가투소 어지럽더라구요
TMONG TV [티몽tv] : 저랑 같은 생각이시네요 저도 많이 오른것과 , 미래가치에대한 고려의 밸런스를 중요하게 여기거든요 다만 거래량이 낮은 종목이라서 매도할때 슬리피지가 발생해서 별로라는 의견이면 수렴하는게 맞지만 단순히 많이 올라서 비판하는건 옳지 않다고 생각해요
Load Diablo : 이참에 블로그 하나 하시죠
Load Diablo : 불특정 다수 라는건 그중에 의사. 변호사. 판사. 일용직. 실업자. 성격파탄자. 정신병자 등등 모든 사람이 섞여 있다는 뜻이죠.
저는 중수님 항상응원하고 좋아합니다.
Mark Park : 중수투자님,응원합니다!!!
주식요리사 : 공유해 주시는것
감사합니다
Bellydance Chohee : 저는 가투소 회원은 아니지만~어떤얘긴지 알것같아요.진솔하고 겸손한분석 잘듣고 있습니다. 성투합시다^^
Ghost Cablo : 저도 안갑니다 거기 완전 개쓰레기사기판이에요 탈퇴했습니다 거기 완전 개쓰레기사기꾼 투성이이 운영자도 개쓰레기에요

[주식투자] 기업의 근본가치, 펀더멘탈을 보는 방법 feat 가치투자 지표

기업 활동을 간단한 지표로 측정하는 가치투자자들의 비기가 있죠. 이 지표들에 대해 조금만 알아도 세상이 많이 달라 보일지 모릅니다!

가치투자의 정석, 기업의 근본적 가치를 직시하자!
봉수리메시 : 요약정리해보았습니다.


펀더멘탈='기업의 근본적가치', 기업의 실적. 특히 순이익. 온전히 오너에게 주주에게 돌아가는 돈. 시장의 뉴스에 홀리지말고 그 기업 자체를 보자. 영원히 이 회사를 소유하겠다. 장래 수익성을 통해 돈을 벌겠다.


워렌버핏의 투자방법.
-합리적인 가격에 사서 비쌀때 팔자.

가치 투자자.
-기업의 가치를 분석하려는 사람들. 시장가격을 고려하지 않는다.
-워러 버핏, 존리 등

매번 주인이 바뀌는 가게는 좋은 가게인가? 본질은 기업과 그 기업의 경영진에게 있다.
높은 펀더멘탈을 가진 기업이란? 순이익을 많이 내는 기업!(오너, 주주에게 돌아가는 돈이 많은 기업.)
물론 매출, 비용, 순이익이 꾸준할지는 알 수 없다. 수많은 변수들이 있다. 그렇기때문에 과거부터 지속적으로 순이익이 나는 회사에 주목해라!



1. PER
*PER=Price Earnings Ratio (가성비)
배수=멀티플(multiple)
순이익대비 주식의 가격이 얼마인가?

순이익이 매년 1억이 나는 순대국밥집. 5억원에 판다면 매년 1억의 순이익이 났으니 5년이면 투자한 돈을 회수할 수 있다. 이때 PER은 5, 순이익의 5배라고 한다. 만약 10억원에 샀다면 PER은 10, 순이익의 10배라고 한다. 주로 PER을 10을 기준으로하여 10보다 높으면 고평가, 낮으면 저평가 된 기업으로 본다. 단순히 주식가격이 싸다. 비싸다가 아니라 순이익대비해서 가격은 얼마인지, 비싸게 형성되어 있는지 싸게 형성되어 있는지 고려해야한다!

​ IT회사들의 경우는 기하급수적으로 순이익이 늘어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과거의 순이익보다는 미래의 순이익을 전망하는 것이 투자에 도움이 될 때도 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현재의 실적에 대비해서 무리하게 주식가격이 높은 기업들이 있다.(미래의 밝은 전망에 대한 기대, 테슬라.) 물론, 너무 허황된 PER는 믿지마라. 또, 그러한 미래 가치가 반영된 것이 PER이기 때문에 단순히 10을 기준으로 고평가, 저평가를 구분하지말고 동일업종의 다른 기업들과 상대평가하여 고려할 필요가 있다. 예를들어 바이오 업종의 평균 PER이 30인데 내가 알아본 기업의 PER이 15라면 절대적인 기준 10보다는 높은 고평가 기업이지만 동일업종들과 비교하면 저평가된 주식으로 생각할 수 있다.

가치투자란, 5년 후 순이익을 예상(가치를 계산, 합리적으로 접근)하여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하는 것.(가격이 떨어질 때까지 기다리거나 동일업종 다른기업보다 낮은 PER를 보이고 있는 기업에 투자하거나.)



2. ROA
*ROA=Return On Assets(총자산수익률)
투입된 자산 대비한 수익률.

어떤 기업을 자산 3억원으로 창업.(자산은 단순히 돈을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인력에 낸 비용, 기술을 빌린 비용, 대출받은 돈 등 모든 금액을 말한다.) 매년 1억원을 번다면 총자산의 33%의 순이익. 얼마나 높은 마진을 얻고 있는지.

3. ROE
*ROE=Return On Equity(자본수익률)
투입된 자본 대비한 수익률.

어떤 기업의 자산이 3억인데 그 중 은행대출이 2억, 나의 자본금이 1억일 때 매년 1억의 수익이 난다면 ROE는 100%라고 할 수 있다. (내 돈 1억 넣어 1억을 벌기 때문에) 보통 ROE가 매년 15%가 난다면 좋은 기업이라고 본다. 물론 자본금에 비해 많은 대출로 수익을 낼 수도 있다.(레버리지) 그렇기 때믄에 ROE만 볼 것이 아니라 ROA를 볼 필요가 있다.

*순이익을 벌어서 어떻게 하느냐?

순이익 난 것을 안쓰고 현금으로 모아두면 사내유보금이 된다. 그것을 주주들에게 나눠주면 배당금이다. 순이익이 늘어날 때 사내유보금을 모으는 것이 중요할까?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확대하는 것이 중요할까? 미래 산업이 발빠르게 변화하고 있기때문에 사내유보금을 많이 쌓아둔 기업은 그 자금력을 가지고 변화에 대응하기가 쉽다. 하지만 기업에 투자한 주주들에게 기업의 이익을 배당금으로 돌려주는 것 역시 중요하다.

4. PBR
PBR=Price to Book Ratio(장부가격 대비 가격)

예를 들어 어떤 기업이 기업의 모든 것을 청산해버리면 3억이고, 그 기업을 매수하려는 가격은 4억일때. PBR은 1.33배이다.
(기업의 모든 것=물건, 집기, 부동산 등 전부 현금화)
3억 가치의 기업을 4억에 산다는 것(본 가치보다 1억 더 얹어주고 사는 이유는), 0.33배는 프리미엄이 붙은 이유는 기업이 일을 잘하거나 미래가치가 유망하기 때문.


PER에 집중하여 기업을 바라보는 것을 추천한다. PER이 높거나 낮은 이유에 대해 분석하고 고민한다면 기업의 가치에 대해 알 수 있다. 가령, 이 기업은 돈을 잘 버는데 왜 PER은 낮을까? 경영진에 문제가 있거나 앞으로 미래에 유망하지 않은 사업일 수도 있고. 그러한 미래가치를 보고 투자자들이 투자하기 때문에 PER이 낮다.

주식가격은 늘 사람들의 심리에 의해 실적보다 선반영된다.

연습문제1

어떤 기업이 순이익이 42억, 기업의 가치가 250억이다. 같은 주식이 5년동안 가격이 2.4배가 뛰었다.(순이익 130억 기업의 가치가 600억) 추가 매수할 것인가? 기업의 가치가 너무 비싸졌으니(=주가가 너무 비싸졌으니) 안 살 것인가?

​NO! 순이익 42억에 기업가치가 250억일때는 PER 6.25배/ 순이익 130억에 기업가치가 600억일때는 PER 4.61배. 오히려 가성비가 더 좋아졌다! 싸게 살 수 있는 기회이다. 이런 방식으로 PER를 분석하고 기업을 분석해야한다.



연습문제2

임대료 2억, 가격이 40억인 분식집. 즉, PER 20배, 연 5%의 수익
10년동안 가격이 3배 상승하여
임대료 12억, 가격이 120억인 분식집. 즉, PER 10배 연 10% 수익

​40억VS120억을 보면 120억 너무 비싸하겠지만 수익률이 2배나 뛰어나다. 가치투자자 입장에서는 120억된 분식집 추가 매수 해야한다.



결론: 가치투자란 미래의 순이익을 정확하게 계산하여 저렴할 때(PER이 낮을때) 매수하는 것. 기업이 대성하기를 기다려서 기업의 이익을 공유하는 것. 물론 과거의 기록은 과거의 기록이기 때문에 미래에 이 기업이 살아 남을 수 있을지, 유망한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공부할 필요가 있다.
pobeking : 참 나는 10년을 넘게 했어도 단순투자자네 돈을 못버니.. 잃지만 않으면 좋겠다
딸바보조국 : 근데 PBR 0.3~0.5 수준인 우리나라 금융지주 주식들은 어찌 해석해야 할까요? ;;;
염염tv : 말을 너무 잘하셔서... 영상 보다가 스톱했어요! 이건 알람각인거야!
한하루 : 감사히 잘 봤습니다^^
제로 : 미래를 어떻게 아냐 단순투자자가 정답이네 ㅋㅋ 분산하고 그중에하나 잘걸리면 수익이지
junghyun Seo : 원칙이라는 것도 허상에 가깝죠. 이번에 워런 버핏도 원칙 깨고 애플로 대박났으니....
Kelsey Smith : 무료 일일 주식 시장 정보, 주식 핫스팟, 주식 추천, 기술 공유! 개별 재고 보유 솔루션의 경우 내 kakao talk, 내 ID : Zhao168을 추가하십시오.
Jin Won Park : 이건 다른 유투버를 통해 듣게 되네요.
정말 내공이 탄탄한 내용이 이었습니다.
쉽고도 깊은 내용은 쉽지 않습니다.
대단!
ring a bell : 퀄리티와 혜안이 대단하시네요 감사합니다

... 

#가치투자연구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379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grp.or.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